<---goolge ad---> 우롱차의 효능과 부작용
본문 바로가기
건강/건강보감

우롱차의 효능과 부작용

by 임백서 2023. 8. 18.
반응형

우롱차는 일반적으로 중국과 대만에서 소비되고 있습니다. 아시아 국가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문화와 사교 모임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. 친구와 직장 동료는 종종 차를 마시며 만나기도 하죠. 이 때 마시는 차는 수확과 가공 과정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. 우롱차는 부분발효, 홍차는 완전발효로 구분됩니다.

또한 차는 항산화제의 양과 종류도 다를 수 있습니다. 녹차에는 카테킨으로 알려진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. 홍차의 항산화제는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긴입니다. 그 중 오늘 알아볼 우롱차는 항산화 양과 관련하여 중간에 해당합니다.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 다른 종류의 차와 마찬가지로 우롱차 역시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선 우롱차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✅ 우롱차 효능

① 심장 질환

중국의 연구원들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심장병 위험 증가와 관련될 수 있기 때문에 우롱 차를 마시는 것과 콜레스테롤 수치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습니다. 그들은 일주일에 최소 10온스의 우롱차를 마신 사람들이 높은 총 콜레스테롤, 트리글리세리드 및 LDL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질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 비슷한 양의 녹차와 홍차를 마신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. 그리고 가장 오랫동안 우롱차를 마신 사람들은 총 콜레스테롤, 트리글리세리드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본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커피, 녹차, 홍차, 우롱차 섭취가 심장병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. 연구자들은 하루에 1잔 이상의 우롱차를 마신 남성이 심장병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하네요.

 

② 체중 감량

한 연구 에서 우롱차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은 고지방, 고당분 식단을 섭취한 동물이 차 추출물을 섭취하지 않은 동일한 식단을 섭취한 쥐보다 복부 지방이 적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물론 우롱차 외에 녹차와 홍차 추출물도 복부 지방 증가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죠.

 

또 다른 연구에선 과체중 및 비만인 중국 성인을 대상으로 우롱차 섭취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. 연구 참가자들은 하루에 네 번, 총 300mL의 우롱차를 마셨는데요. 6주 후 참가자의 절반 이상이 1kg 이상을 감량했다고 합니다. 이에 따라 체중 감량에 대한 효능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.

 

③ 암

대만의 두경부 또는 인후암의 위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에선 매일 섭취하는 우롱차 한 잔은 위험이 4%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롱차 대신 하루에 녹차 한 잔을 마시면 두경부암 위험이 6% 더 낮아지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. 또 다른 연구에선 녹차, 홍차 또는 우롱차를 마시는 것이 난소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하네요. 다만 현재 차를 마시는 것이 암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는 충분한 연구가 없어 확실하지 않습니다.

 

④ 치아 건강

불소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식수, 치약 및 구강청결제에 자주 첨가되는 요소입니다. 찻잎에는 자연적으로 불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우롱차를 마시면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과도한 불소는 해로울 수 있지만 하루에 1리터 미만의 우롱차를 마시는 것은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합니다.

 

⑤ 기타 가능한 이점

다음과 같은 이점을 뒷받침하는 현재 연구가 충분하지 않지만 차를 마시는 것은 다음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.

 

- 더 건강한 장내 세균
- 알츠하이머병 위험 감소
- 파킨슨병 위험 감소
-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자연 방어
- 더 강한 뼈

 

우롱차의 장기간 섭취를 조사한 연구에서 가장 큰 결과가 나타났습니다. 어떤 상태에 대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차를 마시는 것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
✅ 우롱차 부작용

우롱차는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. 차는 식물성 식품에서 흡수되는 철분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따라서 철분 흡수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하기 위해 식사 외에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식사 시 함께 섭취할 때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식물성 식품에서 흡수되는 철분의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
반응형

댓글